by webito

포스트 컨슈머 시대의 마케팅

최근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Economist의 기사에 따르면 경기 침체와 실업의 여파로 미국과 유럽의 소비자들은 아래 그림처럼 지갑을 닫고 있다고 한다.한국의 경우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전 시기에서의 소비와 만족감을 누리면서도 비용은 줄이려는 태도를 취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와 태도를 파악하여 다른 마케팅 방법을 활용한다.

미국, 유럽의 소매 변동

via Economist

미국기업 Inmar2009 1분기 할인 쿠폰 사용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고 밝혔다.

관련 링크-> Coupon Use Hits Early 1990s Levels

이와함께 기업들은 사이즈와 기능을 줄인 저가 제품을 출시한다. 프랑스 식품 그룹 다농Danone은 저가 요거트 제품인 에코 팩“€co Packs”을 출시했다. 용량과 맛이 기존 제품보다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다.

미국 자동차 메이커 GM과 포드는 3월 말부터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의 어슈어런스 프로그램Assurance Program과 유사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한다. 소비자들을 붙잡아두기위해 고심한 결과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가인 데이빗 아마노David Armano에 따르면,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형태를 소비자 관점에서 분류하면 소비자 중심 이전, 소비자 중심, 소비자 중심 이후 시대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첫째, 소비자 이전 시대에는 제품, 회사 관련 정보 취득의 방법은 주로 지인, 가족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신중한 소비형태를 유지했다. 사용된 제품은 재활용하는 방식이었다.

이 시대는 기술의 발전과 생산의 증대로 대량생산의 소비자 중심시대로 변화하게 되었다. 둘째, 소비자 중심 시대에는 기업들은 TV광고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푸시 마케팅) 활동을 활용하여 생산된 제품의 소비처를 찾아야만 했다.

하지만 이 시기도 인터넷을 포함한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커짐으로 인해 전통적인 매체(TV,신문,잡지)광고의 신뢰도의 감소와 같은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셋째, 소비자 중심 이후 시대에는 기존 매체에서의 정보보다는 지인, 가족들을 통해서 얻게되는 정보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블로그, 포럼, 동호회에서의 입소문을 통해구매 의사 결정을 내릴지 판단하게 되었다. 사용된 제품의 활용여부도 점차 사회성을 의식한 행위에 촛점을 맞추게 되었다.

각 시대별 구매 의사결정 및 소비형태

시대별 의사결정및 소비형태

Image via Logic + Emotion Blog

경기침체기에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회사와 제품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줄어들수록 사람들은 지인들로부터의 추천에 더 많은 가치(의미;Value)를 두게 된. 기업블로그를 만들고 소비자들과 상호 커뮤니이션하려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사실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1)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가인 데이빗 아마노(David Armano)의 최근 포스트 Marketing In A Post-Consumer Era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2)데이빗 아마노David Armano 최근 크리티컬매스Critical Mass 떠나 Dachis Corp. 시니어 파트너로 자리를 옮겼다.

관련 포스트
2008년 기업 블로그 총결산 - 50자평 및 별점 평가
2009/03/20 - [마케팅]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불황기 마케팅 사례들1- 현대 Assurance Program

필자 블로그: Content&Marketing Bl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