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Maxmedic


213

 

위 Forrester의 표를 보면 지난 3년간의 Social Techographics Ladder의 각 단계별 수치가 나와있습니다. 간단하게 Social Technographics Ladder의 단계를 요약하자면(링크에도 나와있습니다만)

  • Creators : 블로그 운영하고, 자신이 만든 영상이나 음악등을 업로드하며, 기사나 포스팅을 쓰는 사람
  • Critics :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리뷰를 쓰거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는 사람. 온라인 커뮤니티나 Wiki에 깊이 참여를 하고 있다.
  • Collectors : RSS feeds를 사용하며 포스팅이나 사진에 태그를 사용. 메타사이트에서 추천 활동도 하는 사람.
  • Joiners :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블로그를 유지만 하고 있는 상태. (우리나라로 치면 본인은 싸이는 안 하지만 싸이를 하는 친구들과 연락을 위해 계정만 가지고 있는 그런 상태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 Spectators : 블로그의 포스팅을 읽고,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비디오나 팟캐스트를 감상하며 커뮤니티나 사용자들의 리뷰를 읽기만 하는 사람들.
  • Inactives : 위의 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들.

 

여기서 인상적인 점은 Inactives 항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조사대상이 비록 미국의 성인이라고 할지라도) 2007년 소셜미디어를(편의상 블로그로)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이 44%에 달했지만 불과 2년 사이 그 비율은 18%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Spectators와 Joiners의 단계는 급 상승하였습니다. 일명 눈팅만 하는 Spectators 단계는 73%나 되며 소셜미디어에 갓 참여하기 시작하는 Joiners의 단계는 2년 사이 2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Collectors, Critics, Creators 단계의 사용자들은 정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의 사용 경향이 Socialize(관계, 사교)가 8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트위터의 급속도 성장 등으로 인해 커뮤니티나 블로그가 아닌 각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사용자들의 이동. 그리고 블로그와 같은 포스팅이 아닌 인스턴트 메시징이 대세. 이러다보니 RSS나, 포스팅이 주요 구성 요소인 블로그의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더디어지며, 그 결과 대부분의 블로거들의 속해있는 Collectors, Critics, Creators 단계가 정체 현상을 보이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Forrester가 미국이 아닌 유럽과 아시아도 조사를 했습니다. 특히 아시아의 경우 Forrester Research의 부사장이자  ‘그라운드스웰 – 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의 저자 조시 버노프가 얼마 전 직접 한국을 방문을 하였습니다. (9월 4일 ‘조시 버노프 초청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 콘퍼런스’을 개최한다고 하네요)

그의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는 전형적으로 미국에 비해 압도적인 소셜미디어 참여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한국의 경우에는 유명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싸이월드 때문에 Inactive단계는 9%에 불과하지만 Joiners 역시 48%에 달한다고 말합니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매우 적지만 반대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 역시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 주변에 블로그나, 트위터, 미투 등을 하냐고 물어보면 상당수는 하지 않는다고 대답합니다. 특히 새로운 것이나 변화에 익숙한 대학생들에게 물어보아도 싸이는 하지만 그 외 블로그나 트위터의 사용률은 현저히 낮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한국의 Creators와 Critics의 비율이 50%에 육박한 것은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의 비대중화와 더불어 와이프로거(쿠킹, 홈인테리어, 홈미싱 등), IT, 그 외 각종 전문 분야의 블로거들의 덕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한국의 와이프로거들의 컨텐츠 생산능력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세계 최고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트위터나 미투는 최근 김연아와 G-Dragon으로 인해 붐이 일었는데요, 미국의 경우처럼 아예 블로깅을 대신하여 트위팅을 하는 비율은 현저하게 낮은 게 Creators의 Critics의 비율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도 주변에 블로거 몇 분들은 요즘 트위팅이나 미투에 주력하고 계시더라구요 :)

 

앞으로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플랫폼으로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의 소셜미디어 참여도는 높아질 것이며 그 과정에서 소셜미디어의 활용 능력은 상향평준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싸이월드의 성공으로 인해 DSLR의 보급률과 촬영기술 그리고 포토샵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고 이러한 능력이 다시 블로그로 옮겨져 지금의 블로거들이 생산해 내는 고 퀄리티 포스팅의 바탕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개개인의 능력이 점점 발달되고, 이것은 다시 소셜미디어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선 순환 구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 포스팅은 Windows Live Writer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자블로그 : MarketHolic :: Marketing L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