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maxmedic

McCafe 란 패스트푸드로 잘 알려진 맥도날드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커피 브랜드 라인입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맥도날드의 제품라인에 커피만 살짝 올리는거죠. 이미 외국에서는 맥카페라는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맥카페가 이제는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런칭을 할 모양인가 봅니다. 그리고 경쟁대상은 타 패스트푸드점의 커피가 아닌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커피빈입니다. 맥도날드의 'lavazza 커피'야 맥모닝세트 등을 통해서 접해본 사람들은 가격대비 최고라는 평을 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런칭한 맥카페는 라바짜 커피도 아닙니다.(라바짜가 맞다고 하네요. 수정합니다^^)
그런데도 맥카페는 '이제 별도 콩도 잊어라!'라는 문구를 내걸면서 소비자들을 자극하기 시작합니다.
커피는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고있고, 그 중심에는 별다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줄 모른다고 이제 막 런칭한 맥카페가 툭툭 잽을 날립니다.




위에 CF들은 똑같은 커피에 가격만 다르게 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보았습니다. 두 사람 모두 같은 커피임에도 불구하고 4천원 짜리 커피가 더 맛이 좋다고 선택하였습니다. 이 CF는 저렴한 맥카페나 비싼 별다방, 콩다방 커피나 그놈이 그놈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는 입장에서는 "아! 맛에 차이가 없다면 맥카페를 먹자." 라고 생각 할까요? 아니면 커피맛도 모르면서 비싼커피만 찾는다라고 생각할까요? 후자의 느낌이 드는건 왜 일까요.


위의 CF 역시 콩다방 별다방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서 어쩔수 없이 선택을 하는 경우를 염두에 두고 제작한거 같습니다. 삐딱한 시선으로 보았을때, 정답을 맞추었다면 그 사람들이 CF에 출연 할 수 있었을까요?
무슨소리냐하면 2천원짜리와 4천원짜리 커피 둘다 별 차이 없다. 혹은 2천원짜리가 맛있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CF에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남들 선택에 굴하지 않고 소신있게 2천원짜리 커피를 고르면 그 사람 역시 CF에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정답을 맞추었기 때문이죠. 실험이 조작되었다는 의심을 사기에도 충분합니다.

Original Post: MUST HA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