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비트손

흔히 입소문 마케팅은 돈이 많이 들지 않을 것 같아서 쉽게 생각하는 경향들이 있다. 하지만 정작 입소문이 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는 사실을 지나치기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컨데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온 친구녀석이 저녁식사 동안 쉴새 없이 의사에 대한 칭찬을 늘어 놓는다. 이유인 즉, 보통의 의사와는 달리 자신의 어린시절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친구의 병과 같은 질환에는 어떻게 대처를 했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정감있게 설명했다. 질병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그외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돌아왔다고 한다.

자, 오늘 저녁밥상에서 나와 함께 대화한 이야기들은 내일이면 아마도 친구의 직장으로,메신져로, 휴대폰으로 퍼져 정이 있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기 위한 행렬이 하나 둘 이어질지도 모른다.

이처럼 입소문에 의한 전파는 나름대로의 필요한 성공요소가 있다.

1.상품이나 서비스의 질

2.화젯거리가 될 정도의 스토리

3.소비자가 만족할 수준 이상의 흥미와 감동



#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
일단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우수해야 유리하다. 그저 그런 평범한 상태의 상품이나 서비스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널리 입소문이 퍼져나가기를  바란다는 것은 도둑놈 심보다.
두르러지는 차이, 혁신적인 아이디어 없이는 충성스런 입소문의 확산자들을 만들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화젯거리가 될 정도의 스토리
두번째 화제거리가 될 정도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일본의 한 백화점에 포도를 파는 농산물 코너에서 명절 특별판매용으로 상자에 포도를 포장에서 팔고 있었다. 어느날 한 소녀가 병석에 누워계신 어머니를 위해 포도 한송이를 사러 왔지만 낱개 포장해서 팔 수 없다는 규정때문에 어느 직원도 선뜻 소녀에게 포도를 팔수가 없었다. 그런데 그 중 한 직원이 소녀의 사정을 딱하게 여기고 상자를 뜯어내고 낱개로 포도 한송이를 포장해서 판매 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 포도와 어머니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블로그에 담아냈는데 이 훈훈한 백화점의 이야기가 함께 입소문을 타고 그 백화점의 과일코너는 일대 유명장소가 되었고 엄청난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이처럼 입소문에는 화제가 될만한 스토리가 필요하다.

# 흥미와 감동

세번째 필요한 것은 흥미나 감동이다. 여기서 말하는 감동이라는 것은 단순히 만족수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대 수준이상의 만족을 뜻한다. 앞서 언급했던 정을 가진 의사에 대한 입소문에서 볼 수 있듯이 감동은 보통의 의사가 행하는 친절한 진료수준(만족)을 뛰어 넘는 수준에서 비롯된다.

최소투자대비 최대효과를 얻어 내려는 입소문 마케팅은 이처럼 중요한 성공요소를 필요로 한다. 입소문으로을 통한 효과창출을 위해 마케터들은 항상 이런 성공적 요소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소비자는 점점 똑똑해지고 진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 보다 한발 앞서 나가지 못하면 소비자의 주머니의 동전 하나 거져가져올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필자 블로그 : 마인드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