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Gomting

얼마 전 동료 마케터분께 선물 받은 브랜드 매거진 '유니타스 브랜드'
인터뷰를 중심으로 쓰여진 글들도 알찼지만 저에겐 표지 안쪽의 소개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소비자가 하루(14시간 기준)에 노출되어서 접하게 되는 브랜드는 2~3만개
 대한민국 기업 300만개 중 브랜드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된 것만 10만 개
 온라인 브랜드와 마케팅 연구포럼 213개, 회원 수는 약 10만 명(중복 회원 포함)
 한국에서 판매되는 마케팅 관련서적 2,317권, 브랜드 관련 서적은 299권
 교육인적자원부에 통계에 따른 경영 및 경제학과 학생수만 20만 5천 명
 매년 디자인 관련 졸업생은 3만 5천명, 디자인 관련학과 학생수는 12만명
 매년 300개가 넘는 마케팅 관련 응모전
 하지만 우리나라에 브랜드 관련 잡지는 단 한권도 없었다.
 최초이며, 유일한 브랜드 매거북 유니타스브랜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브랜드 잡지로서 자신들의 포지션을 어필하는 매력적인 글이었는데...
저에겐 조금 다르게 읽히더군요.

 온라인 브랜드와 마케팅 연구포럼 213개, 회원 수는 약 10만 명(중복 회원 포함)
 한국에서 판매되는 마케팅 관련서적 2,317권, 브랜드 관련 서적은 299권
 교육인적자원부에 통계에 따른 경영 및 경제학과 학생수만 20만 5천 명
 하지만 우리나라에 마케팅/브랜드 관련 블로그는 왜이리 부족한걸까?


커뮤니케이션을 업으로 삼고있는 대한민국의 마케터들이 저리도 많은데
그리고 인터넷이 생활인 마케팅 학도들이 저리도 많은데
소통을 시도하는 이들은 왜이리 적은지....

특히 대한민국의 블로거들은 3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오랜 경험을 통해 후배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깊이있는 글이나
쉽고, 명쾌한 정의를 내려주는 글은 찾아보기 힘들기에
업계 선배님들의 침묵이 더욱 아쉽습니다.


 국내 블로그스피어를 경쟁시장으로 본다면..
 아직 규모의 경제는 이루지 못했으나 시장의 성장 여력은 충분 
 뚜렷한 선도자가 없으며 초기 경쟁상태로 어렵지 않게 진입이 가능 
 수익모델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플랫폼 사업자들의 광고 제공으로 곧 성공사례가 나올 것으로 기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어 보입니다.


블로그가 충분한 영향력과 수익이 보장되는 주류미디어로 가는 길....아직 반도 못간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지난 미국 대선을 통해 급성장한 '허핑턴포스트'와 같이 블로그의 위상 자체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사례가 나오기 위해선... 

허핑턴포스트에 밀리언셀러 작가 아리아나 허핑턴과 저명한 취재원, 칼럼니스트들의 참여가 있었듯,
국내도 아래처럼 영향력있으며 존경받는 학자, 현업인들이 블로거로서 나서 주시어 저변을 넓히고
인식을 개선시켜 주는 작업이 필수불가결 합니다.


 톰 피터스(학자,저술가)  http://www.tompeters.com/ 
 세스 고딘(강연,저술가)  http://www.sethgodin.typepad.com/
 폴크루그먼(학자,저술가)  http://krugman.blogs.nytimes.com
 그레고리멘퀴(학자,저술가)  http://gregmankiw.blogspot.com/ 
 누리엘루비니(학자,저술가)  http://www.rgemonitor.com/blog/roubini
 스티브레빗(학자,저술가)  http://freakonomics.blogs.nytimes.com/
 팀하퍼드(학자,저술가)  http://timharford.com/  
 빌 메리어트 회장(메리어트 호텔)  http://www.blogs.marriott.com/diversity
 조너선 슈워츠 CEO(썬 마이크로시스템즈)  http://blogs.sun.com/jonathan/
 마크큐반 구단주(댈러스매버릭스)  http://blogmaverick.com/
 케빈린치 CTO(어도비)  http://www.klynch.com/
 리차드 에델만 대표(에델만)  http://www.edelman.com/speak_up/blog/
 Randy Tinseth 부사장(보잉)  http://boeingblogs.com/randy/
 가이가와사키(강연,저술가)  http://blog.guykawasaki.com/


이미 훌륭한 블로깅툴은 준비되어 있으며
최근 주요 포털들의 개방의지로 트래픽 루트, 수익모델도 가시화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제는 양질의 컨텐츠라 믿고 볼 수 있는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모쪼록 본 포스팅을 읽으시는 많은 마케팅 현업인들, 선배님들,
그리고 학생 여러분들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적극 독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즐겨보는 국내 마케팅 관련 블로그 리스트를 공유드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뜬금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승하십시오.

 광고인 김낙회의 세상보기  http://www.admankim.com/
 헌트 블로그  http://blog.joins.com/yjyljy
 마키디어  http://markidea.net/
 Interactive Dialogue and PR 2.0  http://junycap.com/blog/
 Communications as Ikor  http://www.jameschung.kr/
 디지털을 말한다  http://oojoo.tistory.com/
 Inuit Blogged  http://inuit.co.kr/
 김호의 쿨 커뮤니케이션  http://hohkim.com/
 광고사랑  http://blog.naver.com/cognaria
 MarketHolic  http://marketholic.net/
 .Re씨의 크리에이티비아  http://blog.naver.com/jk3521
 스폰지와 푸의 광고세상  http://blog.naver.com/bryan08
 번개와 피뢰침  http://pyrechim.egloos.com/
 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http://boowoon.egloos.com/



필자 블로그 : 타인의 취향
필자 트위터 : http://twitter.com/theotherss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arketholic.net BlogIcon Maxmedic 2009.07.29 16: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니타스 브랜드 구독중인데 최근에는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마케터들은 다 유니타스 브랜드를 접했다. 아직 당신이 보지 못했다면 그것은 주변의 마케터들이 숨기고 보여주지 않은 것이라. 라는 문구도 인상적이였어요ㅋ
    그나저나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일상의 기록을 위주로 블로그가 성장하다보니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는 비율이 아무래도 낮은걸까요? 아니면 인구의 적음을 탓해야 하는건지-_-;;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07.29 2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axmedic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양적인 부족도 원인일 수 있겠으나..
      (아직 복지부동인) 전문성과 영향력을 가진 분들이 블로그를 시작하신다면 분명 국내에서도 미디어로써 블로그의 입지가 재정립될 수 있을 것이며 보다 많은 전문가들의 참여가 이어지리라 생각합니다.

  2. Favicon of http://www.jameschung.kr BlogIcon 정용민 2009.07.29 16: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omting님...Amen (아멘) 입니다. :)

  3. Favicon of http://unisy.tistory.com BlogIcon 키작은나비 2009.08.01 14: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니타스를 구독하는 사람들이 꽤 많군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소통을 시도하는 마케터 들을 그리 많지 않다구요....
    한겨레출판 마케터의 띠보님은 독자들과 블로그로 엄청난 소통을 하시더라구요.
    그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좋은 글! 잘 보았어요

  4. Favicon of http://www.luckyme.net BlogIcon luckyme 2009.08.06 17: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에 저도 서점에서 유니타스 브랜드를 구입해서 봤습니다. 시장 론칭 전략에 관련된 것과 디자인에 관련된 것이었는데요, 마케팅 실무에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도움될 내용이 많았습니다.마케터들의 소통에 도움이 되는 미디어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그런데, Gomting님께서 나열해 주신 위의 blog 들 중에는 꼭 마케팅 Guru라고 하기에는 어울리지 않는 분들도 좀 있네요. Paul Krugman 같은 사람은 마케터라고 보기에는 좀..

    제 생각에는 국내 마케팅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 중에서 blog나 social media를 익숙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는 것도 문제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이 TV나 CATV 혹은 잡지와 같은 인쇄매체 위주로 수십년간 성장해 와서인지 정말 Guru 라고 할만한 분들이 이런 tool에 익숙하지 않은 것도 원인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요.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08.06 2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luckyme님 반갑습니다.
      전 최근에 접했는데 마케팅에 대한 무거운 이야기를 해내는 것을 보고 반가움과 걱정이 교차하더군요. 부디 많은 사랑을 받으며 오래도록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유니타스 브랜드에 대해 buckshot님이 쓰신 포스팅도 있네요.(http://read-lead.com/blog/entry/Unitas-BRAND를-보면서-Sub의-환생을-느낀다)

      그리고 꼭 마케팅에서의 Guru라기 보단 저런 대중적인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사실 마크큐반이나 가이가와사키도 마케팅의 Guru로 대접하기엔 쑥스러울 사람들이죠. ^^
      (마케팅 블로그계에도 토니호크가 필요하달까요..ㅋ : http://i-dreaming.com/2511671 )

  5. Favicon of http://www.i-dreaming.com BlogIcon Dreaming 2009.08.06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셔요. i-dreaming.com 에 드리밍입니다. 그다지 글을 잘 적지도 못하는 입장에서 꽤나 의미있는 트랙백을 받아 답글을 남깁니다. 제가 포털에 개발을 담당하다고 있고 또 서비스 일선에 있다보니 아무래도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어쩌다보니 나이들어 인문학의 중요성을 알게 되기도 하고 다른 분야에 책들도 많이 보게 되죠. 저같은 경우 마케팅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social marketing을 잘하게 해드리는게 제 일이니까요. 그렇다보니 나열하신 분들은 책을 거의다 한권 이상은 본 분들이군요.
    그러고 보니 제 리더기에 등록되어 있는 한국분은... 저희 팀원들 뿐입니다. 이 포스트를 보니 조금 씁쓸하긴 합니다. 책도 원서말고 본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자극받아 정말 마케팅에 토니 호크가 한국에도 나타나길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야망이 있다면 지금이 좋은 시기니까요.

    (유나타스 브랜드를 한권 사볼까 했는데.... 정기구독을 해야할까봐요. ㅎㅎㅎ 사실 전 잡지는 fastcompany와 inc.com만 보고 있어서... 아! 망하기 전엔 JPG도 참 열심히 봤는데..)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08.07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익후~ 드리밍님 반갑습니다.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 중 가장 술술~ 잘 읽히는 포스팅을 하고 계신분이 드리밍님이신데 글은 못쓰신다니요..

      자주 들르면서 제대로 인사 한 번 못남겼는데요. 드리밍님 글을 보며 동영상과 모바일산업에 대해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계속 멋진 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6. Favicon of http://www.luckyme.net BlogIcon luckyme 2009.08.07 0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omting님, 좋은 글들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뒤늦게 집에 와서 이것저것 많이 마실 다녔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