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Biz blog 이종범 ^^)

미흡한 글이지만, 이에 대한 마케팅 담당자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올립니다. ^^;

기업블로그에 대한 첫 이야기는 기업블로그를 누가 운영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두는 정용민님의 블로그 (http://jameschung.kr/1841)의 글인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현실적 이야기들"에서 시작되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정용민님에 추천해 준 Fire your social media manager의 글도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보통은 기업블로그를 담당하는 운영자가 한명입니다. 마케팅팀에 속해 있거나 미디어팀에 속해 있어서 다른 업무와 겸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보통 글은 필진을 두고 운영을 하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Hang-A-Ri
Hang-A-Ri by JoonYoung.Ki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블로그의 효과 때문이죠. 블로그로 인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밑 빠진 독에 불 붓기라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죠. 전 블로그를 농사에 비유하곤 하는데요, 봄에 씨를 뿌리고, 여름에 물과 영양분을 주고, 가을에 추수를 하고 겨울에 쉬는 농사와 같이 블로그도 가을의 추수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블로그는 봄, 여름, 가을, 가을, 가을.... 로 추수를 한번 시작하면 계속 추수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르겠죠.

하지만 기업에서 요구하는 것은 "결과"입니다. 결과를 빨리 얻어야 하는데, 괄목할만한 결과는 빨리 나오지 않고 불투명하니 인원도 한명만 두고, 겸업을 시킬 뿐더러 그 효과에 대해 의문을 품죠.

소셜 네트워크는 거래처 접대?



신천, 서울.
신천, 서울. by stuckinseoul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또한 소셜 네트워크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기 때문에, 잡담이 오갈 수 밖에 없고, 업무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친해질 때는 서로의 공통 관심사가 있다던가, 취미가 같다던가, 인맥, 학연, 지연이 섞이던가 등등의 사소한 일들이 더욱 그 끈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회사 입장에서 볼 때는 업무에 전혀 상관없는 사적인 잡담을 하는 것 같이 보이고, 일을 안하고 꽁으로 돈을 받아간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통 직원은 회사에 월급의 3배 이상을 일해야 한다고 하지요? 관리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월급값을 전혀 못하는 것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 관점을 바꾸어 생각해보면 회사에서 접대를 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안그런 곳도 있겠지만, 접대는 보통 이상한데 많이 쓰죠. 룸싸롱에 가서 여자들과 희희덕거리고 술 마시며 끈적한 이야기나 하고, 퇴폐적이고 사소한 이야기들만 늘어놓는 그런 접대도 있고, 수천만원짜리 회원권을 사서 골프치며 사소한 잡담이나 하지만 그것이 회사 매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그런 일을 하는 목적은 사람과의 관계를 맺기 위해서이죠. 거래처 사장과 관계를 잘 만들어 놓아야 다음 번에도 우리 회사에 주문을 넣어주듯, 소셜 네트워크도 같은 의미로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잘 만들어 놓아야 다음 번에도 우리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테니 말이죠.

전 직원의 블로깅


iPhone
iPhone by Christopher Cha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기업블로그를 혼자서 운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필진을 두어도 필진들을 관리하고 독촉해야 하고, 이벤트 상품이 들어가기에 비용이 들기도 하죠. 아무리 돈 10만원 주면 아줌마들이 벌때처럼 달려든다고는 하지만, 요즘은 그렇지도 않습니다. 제가 했던 한 광고에서는 오히려 컴플레인을 걸더군요. 다른데서는 25만원 주며 쓰라고 했는데 왜 여기는 10만원 밖에 주지 않느냐며 말이죠. ^^;

대신 필진을 직원들이 하면 이런 비용은 저절로 해소가 됩니다. 그리고 컨텐츠의 질도 보장받을 수 있죠. 이상적이라 생각할 지 모르겠습니다. 컨설팅을 다녀보면 전 직원이 블로깅을 할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하더군요. 글을 잘 못쓰기 때문이라는 것이 대부분 공통된 의견이었죠. 바쁘다는 이유도 있긴 했지만, 블로그 글 쓰는데 보통 20분이면 다 쓸 수 있기에 바쁘다는 건 변명에 불과하죠.

컨설팅을 할 때 한 회사에서 제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전 직원까지는 아니더라도 여러명의 필진을 구성할 수 있게 해 주었죠. 모르긴 몰라도 그 업계만큼 바쁜 직원들도 없을 겁니다. 야근은 기본이고, 주말도 반납해야 할 경우도 있으니 말이죠. 직원 1명이 글을 쓰면 한달에 30개를 써야 합니다. 직원 30명이 쓰면 한달에 글을 한개만 써도 되죠. 한달에 20분 투자 못할 회사는 없겠죠?

필진을 잘못 활용하면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나돌 수 있습니다. 체험단이 안티를 양성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회피하고 싶겠지만, 다양한 체험단을 체험해 본 결과 얼마나 달달 볶느냐에 따라 안티가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저 혼자의 의견은 아니고 체험단들끼리 만나서 같은 의견을 공유했죠.

전 직원의 블로깅은 이상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오히려 소셜 네트워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위의 예에서 든 회사엔 곧 전 직원에게 아이폰을 지급하여 트위터를 시킬 계획이기도 합니다. 이상적인 운영에 대해서는 1년 후 다시 중간 결과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블로그의 이상적인 운영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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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emotionbank.com BlogIcon 감정은행 2010.01.25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 말씀입니다...ㅎ
    그래도 기업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모든 필진들의 능력이 동일하지는 않겠지요.. 그리고 그 분들이 생각하시는 가치판단도 틀리지 않을까합니다..

    아마도 고민을 하셨을 부분이라고 생각은 됩니다.
    잘 지내시죠? 몸은 좀 어떠세요?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1.26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각 회사마다의 환경이나 문화도 다를 것이라 생각이 들어요. 역시 이상적인 것인지 모르겠네요. ^^ 더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요즘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최고지요. ^^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neoplog BlogIcon 네피 2010.01.25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기업 운영진에서 전사에게 기업블로그의 중요성에 대해서 어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무리 한 달에 20분 아니라 5분이라도 '내 일 아닌데 왜 해야하는가'는 의문이 들 수 있지요. 특히 IT쪽이라면 야근이 많거든요. 요즘은 기업 블로그에 대한 포스팅이 많아져서 많은 자료가 되고 있기는 한데, 구독자들에게 자극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싶은지 간혹 극단적인 의견들도 있더군요. 각 산업의 특성에 따라 기업블로그의 운영법이 다른 것이 당연한데도 망각되는 경우들이죠. 기업블로그가 혼자 운영되기는 많이 어렵다는 것에는 깊은 공감을 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LG전자의 The blog 운영법이 이상에 가까운 듯 합니다. 기업 자체가 블로그를 밀어주는 기운도 있고 필진들의 블로그에 대한 이해나 열정이 상당해 보여요.

    늘 좋은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1.26 14: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LG전자의 더 블로그는 가장 이상적인 기업블로그라 생각합니다. 현실적인 부분과 이상적인 부분을 잘 결합한 것 같아요. 그만큼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가 들어간 결과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네피님 ^^*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3. 김병철 2010.01.29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블로그만 운영하기보다는 트위터와 연동하여 소비자의 가벼운 생각의 트랜드를 파악하면서 운영한다면 다할나위 없다는 생각이 들고요..말씀하셨듯이 집필진을 직원으로한다면 다양한 사고의 수렴으로 너무 전문적이지는 않아도-전문 집필진에 비하여-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블로그는 잘 모르고 최근 트위터를 많이 하다보니 어떤 목적을 가지고있지만 사람들과 소통으로 농사를 짓듣 서서히 가까워지고 교류를 하면서 트랜드를 읽어가는 부분들에 큰 장점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늘 좋은 포스팅보고 나름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트윗에서 뵙죠^^ 트위터 miru_kr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2.21 14: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가워요, 김병철님~! 트윗 팔로하였습니다! ^^*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블로그와 트위터를 연동하여 트랜드를 파악하고 어떤 소리들이 오고 가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블로그 운영을 한명이 전담하는 것은, 게다가 다른 업무까지 겸한다면 이도 저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은 당연할 뿐더러 블로깅도 재미없어지고 트위터도 일로 밖에 느껴지지 않게 되어 결국 역효과만 내는 것 같습니다.
      결국 회사에서 먼저 그런 문화를 만들어주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트위터에서 자주 뵙도록 하겠습니다!

  4. 지나가다 2010.01.31 0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포스팅 하는 시간이 왜 이리 오래 걸릴까요?ㅡ,.ㅡ;;;
    저는 생각하는 시간, 자료 찾는 시간, 편집, 작성, 검수를 거치면 몇시간씩 걸리는데
    비결이라도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2.21 14: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스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는
      1.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써야 하는 글일 경우,
      2. 그 분야의 전문가이거나 완벽주의를 추구할 경우
      가 아닐까 싶어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1. 써야 하는 글이 아니라 쓰고 싶은 글을 쓰는 경우
      2. 전문분야가 아닌 취미로 하거나 사람들과의 소통을 중요시 할 경우
      글은 더욱 빨리 써지고 블로그도 재미있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글을 쓴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블로거들에게도 흔히 있는 일인데요, 방법은 쓰다보면 빨라집니다. ^^;; 왕도가 없죠 ^^ 하지만 꾸준히 쓰다보면 글 쓰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비결 아닌 비결이죠^^?

  5. pslyon 2010.04.07 14: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컴맹누나 2010.04.28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블로그 공부 때문에 ~ 자주 들어 오게 됩니다.
    저도 회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말이죠 ㅋㅋ

    회사의 이벤트라던가, 사용 리뷰 컨텐츠를 끊임없이 생성하여 올리고 있지만~
    흠.. 저의 일방적인 목소리이고.. 소통의 공간은 아니라는 문제가 있지요

    회사 블로그는 좀 더 잡담 형식으로 이루어 져야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회사 입장에서는 그리 생각하지 않으시는 면도 있어서..딜레마 입니다

    ㅋ 님의 글에 절대 공감하여.. 또 놀러 오겠습니다.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7.15 1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컴맹누나님 ^^
      회사 블로그 운영하시느라 정말 힘드시겠어요. 회사에서 원하는 방향과 블로고스피어의 톤앤매너가 다르기에 생기는 고민인 것 같습니다.
      소셜미디어의 힘을 맛보던지, 의사결정권자가 빠져들던지 해야 재미있는 블로그 운영이 있을 수 있는 것 같아요. ^^~
      공감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기업블로그들을 운영하며 이것 저것 배우고 있어요. 같이 나누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onsaldo.com/16/a-buon-mercato-new-balance-574-zaino.html BlogIcon new 2015.06.05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업블로그, 이상적인 운영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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