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Gomting



여형사님의 추천으로 단숨에 읽어버린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생각한다'의 광고 안이다.
하지만 본 광고는 매체에 실리지 못했고, 그로 인해 책은 더 많이 팔리고 있다

굉장히 아이러니한 상황인데...
컨텐츠 자체가 가지고 있는 파급력보다도 신문사들에게서 광고 게재를 거부당했다는 사실이 일반 대중의 관심을 더욱 촉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바이럴이 빠르게 전달되며(특히 트위터) 신문을 통해 광고를 집행했을때보다 오히려 더 넓은 커버리지를 만들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최고의 출판 마케팅 사례를 언론사들이 만들어준 형세인것.

사실 이 책은 삼성에게는 가장 두려운 존재일 수 있다.
그간 대중은 미디어를 통해 너무도 다양한 목소리의 삼성을 들어왔으므로 정돈된 입장보다는 총체적인 이미지만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매스미디어들의 경우 '100억'(삼성이 김용철 변호사가 재직하면서 받아간 돈이라 주장하는 금액), '떡값리스트'(뒷돈을 챙긴 검사 리스트) 등 이슈가 되는 요소만 부각함으로써 김용철 변호사의 주장이 어떤 근거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평가를 받을 수 없게해왔기에 이런 책이 무서울 수 있는 것이다.

'삼성을 생각한다'라는 책은 김용철 변호사의 이름으로 그의 모든 생각을 집약한 책이기에 옳고 그름을 떠나 '이건희 일가를 위해 일했던 그가 왜 삼성을 고발했나?'라는 의문에 대해 구체적인 독자의 생각을 만들어줄 수 있는 매개체로 본 책이 삼성의 상상이상으로 팔려나가 또 다시 사회적인 공감대를 이끌어낼경우 삼성은 더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개인적으로 본 '삼성을 생각한다'라는 책의 마케팅 방법에 있어 아쉬움 점은...
이와 같이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길 원하는 메시지의 경우 실체를 가진 책으로써 출판될 뿐만 아니라 무료 온라인 PDF버젼이나 짧지만 훨씬 파급력있게 바이럴 될 수 있는 김용철 변호사의 강연/인터뷰 영상이 함께 배포될 수 있었다면 파급력을 배가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고...

나아가 해외법인에서의 막대한 수익을 얻는 삼성그룹의 기반을 흔들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영문으로 번역된 '삼성을 생각한다' PDF파일 배포(김용철 변호사의 번역 영상도 있으면 금상첨화)와 함께 영향력있는 미디어 혹은 언론인들과의 접촉으로 지난 1월 이건희 회장 일가의 CES 전시장 방문과 같은 이벤트 발생 시 주요외신에 삼성 회장일가의 부정적인 기사도 함께 실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을 것이다. 아 물론 해외 언론에 까지 삼성의 영향력이 닿을 수 있음으로 허핑턴포스트와 같은 매스미디어와 유사한 위상의 온라인 네트워크와 접촉하는 것도 방법이겠다. (물론 이 경우 삼성이라는 브랜드에 입히는 타격도 있겠으나 대한민국의 브랜드도 많은 타격을 입을까 걱정되기도 한다.)

출판금지가처분을 당할지 모른다는 생각(삼성이 출판사를 인수할까 걱정된다는 분들도..ㅋㅋ)에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 책을 구입하고 있고 그들의 생각이 자유로운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퍼지고 남겨지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은 기존의 해결방식인 실력행사 보다는 실질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서둘러 보여줄 필요가 있어보인다. (좋은일에 쓴다던 돈들을 풀 때가 된거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책을 읽은 소감은...
진심으로 눈물이 날 것 같았다.
비단 삼성때문만이 아니라 '내 나라'가 가진 '도덕'과 '원칙'이 '돈'에 매몰되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새삼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 마저도 어느새 그들과 비슷한 방향을 보고있었다는 사실이 너무 창피했다.
스스로에 대한 작은 반성으로 내 주변 분들게 '삼성을 생각한다'를 선물하고 있는 중이니
이곳을 들른 여러분도 꼭 한번쯤 읽어보시길 바란다.

엣지(Edge)있는 마케팅을 만나시려면 '타인의 취향'을 구독하세요.(한RSS/ 이메일/ RSS리더) 

 탈북자에 대해 쓰고자 하는 이유
 변화할 수 없는 이유...
 Back to the Fundamentals~!

 * 글쓴이는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이야기하는 타인의 취향이란 블로그의 운영자 Gomting입니다.

 * 읽으신 글에 공감하셨다면 Follow 부탁드립니다.^^ http://twitter.com/theotherss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estbookmark.tistory.com BlogIcon 티아이피 2010.02.11 1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삼성만큼 대한민국 브랜드를 높인 기업도 없습니다. 기업 내에서 어떤 불의를 느꼈고 그것을 고발하고 싶었는지는 책을 읽지 않아 모르겠지만, 이런 뒷통수 치는 사람은 별로네요.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10.02.16 2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티아이피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는 삼성같이 훌륭한 기업이 소량의 주식으로 경영권을 점유 및 승계하는 오우너들로 인해 잠재력과 경쟁력에 많은 손실이있다는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김용철 변호사는 자신의 조직을 배신(?)했다고 말씀하셨지만 본 책에선 이건희 회장일가는 삼성이란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는 수많은 임직원,자신의 돈을 맡긴 투자자,그리고 삼성이란 브랜드를 믿고 소비하는 국민의 뒷통수를 쳤다는 사실에 대해 꽤 설득력있는 근거를 들었더군요.
      티아이피님도 한번쯤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2. Favicon of http://emotionbank.com BlogIcon 감정은행 2010.02.16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점에 가보니 저쪽 한 구석에..잘 안보이는 곳에 놓여있더라구요
    그 곳만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10.03.10 0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정은행님 안녕하세요
      대다수의 서점들이 크게 광고는 못해도 베스트셀러 공간에는 잘 노출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3. Favicon of http://mkpost.tistory.com BlogIcon 이종범 2010.02.21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꼭 한번 읽어 보아야 겠습니다. 광고가 되지 않은 것이 광고 효과가 더 컸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네요. 트위터 마케팅의 사례로 들어가겠군요. ^^~*

  4. 이토록 2010.03.11 2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김용철 변호사는 그래도 삼성을 가지고 인세를 버시는군요 물론 사용처는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입소문이 많이 나는거 같내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