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파Vespa Vespa PX, 베스트셀링 모델
패전국 이탈리아는 물자도 부족하고 독일의 VW과 같은 대중적인 교통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피아지오는 이전 항공기 제작의 경험을 살려 시민들이 편하게 탈 수 있는 교통 수단이 필요하는 걸 인식하고 스쿠터 제작에 들어갔다.
이후 베스파는 스타일, 자유 그리고 재미를 상징하는 세계적인 아이콘이 되었다. 올드팬이라면 기억할 윌리엄 와일러William Wyler 감독의 1953년 영화 "로마의 휴일Roman Holiday"에서 명배우 그레고리 펙Gregory Peck과 오드리 헵번Audrey Hepbrun이 조그만 이 스쿠터를 타고 로마 시내를 누비고 다녔다.
로마의 휴일의 한 장면과 베스파 스쿠터
Vespa image via stefanoparis.com
피아지오의 스쿠터 브랜드
PIAGGIO | VESPA | GILERA |
APRILLA | MOTO GUZZI | DERBI |
정식수입 이전에는 수입을 통해 일본등을 통해 국내 반입되었다. 2006년 5월1일 베스파 브랜드가 정식 런칭되면서 국내 쇼룸에 전시된 베스파 모델들 보고 살 수 있게 되었다.
베스파가 스쿠터의 대명사가 된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클래식한 디자인이다. 상대적으로 큰 원형의 헤드램트에서부터 예술적인 바디라인으로 이른 기존 항공기제작에서의 여러 경험을 통해서 나왔다.
둘째, 쉽게 운전할 수 있다. 핸들 바에서의 기어조작이 처음에는 다소 불편하지만 곧 익숙해져 쉽게 운전할 수 있다.
셋째, 마니층의 형성과 활동이다. 국내에서도 베스파 관련 온라인 카페, 클럽에서 다양한 온 오프라인 활동을 하고 있다. 충성도 높은 이들 마니아들은 지식과 정보의 공유, 그리고 입소문을 통해 베스파를 알리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영화배우 등 유명 연예인을 통한 자연스런 홍보(PR)도 베스파를 널리 알리는데 상당히 기여했다.
가격면에선 베스파 LX125 모델 국내 공식 가격이 475만원 선으로 대림,혼다, 효성등의 국내 브랜드(라이선스 혹은 단독 생산)와 비교해서 다소 높지만, 수입 자동차에 대한 선호 현상처럼 브랜드가 주는 제품의 신뢰성, 만족감 등을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기도 한다.
대표 모델인 VESPA PX는 1977년부터 생산되었으며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 클래식한 디자인과 파워풀한 헤드램프에서 다이내믹 엔진, 그리고 유일한 수동기어로 자유와 신뢰의 상징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단종되어 더 이상 신제품을 볼 수는 없다.
Vespa PX 엔진: 1실린더(단기통), 2 스트로크 배기량: 123cc 냉각 시스템: 공냉식(Forced Air) 점화방식: 전자식 CDI 브레이크: 앞바퀴- 200mm 스테인레스 스틸 디스크 뒷바퀴- 150mm 드럼 휠: 앞,뒷바퀴 10 인치 스틸 연료통: 8리터 기어: 4단 수동, 핸들 바에서 조작 가격: 400만원대 특징 월드 베스트셀링 스쿠터로 자유와 신뢰의 상징으로 현재 단종된 상태 |
Vespa PX via vespa korea
뉴질랜드에서 제작된 재미난 베스파 광고 포스터 이미지를 소개하면,
마주 달려오는 트램 사이 간격2016cm , 베스파 폭이 75cm, 멈추지 않고도 충분히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작고 아담하다는 의미. 아래 경찰이 등장하는 포스터도 동일한 내용이다.대행사: Saatchi & Saatchi, 뉴질랜드 via adsoftheworld
베스파 광고 중 수퍼맨 이미지가 등장하는 광고 포스터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최고의 베스파 이미지는 행복으로 가는 길The Road to happiness... Vespa
피아지오는 유럽 1위, 세계 4위의 모터사이클 메이커다. 제품은 50CC에서 1200CC까지의 스쿠터, 모패드, 모터 사이클을 생산한다. 피아지오, 베스파, 길레라, 아프릴라, 모토 구찌, 더비, 스카라베오 브랜드가 있다. 또한 피아지오는 Ape, Porter, Quargo의 삼륜, 4륜 의 경량 트럭도 생산중이다. via piaggio.com history
필자 블로그: Content&Marketing Blog